어느 날 갑자기 연애를 시작하게 되었고, 연애를 하면서도 결혼에 대해 선 생각하지 않았던 저에게 너와 결혼을 하면 행복할 것 같다는 생각을 들게 한 친구와 부부가 된답니다.
연애하는 3년 내내 한 번도 크게 싸운 적이 없었어요. 물론 소소한 걸로 다투기는 했지만 다정다감하기만 한 게 아니라 섬세하고, 꼼꼼해서 덜렁거리는 저도 잘 챙겨줘서 결혼 준비할 때도 남자친구가 많이 나서서 결정하곤 했답니다.
저희는 양가 부모님들이 노후까지 준비가 되어 있는 상태에다가 정말 부유하진 않지만 여유로우셔서 조금씩 도움을 받아 결혼을 준비하는 데 어려움이 크게 있진 않았어요. 그래도 알뜰하게 하고 싶어서 평균 결혼비용 절감을 하기 위해서 이것저것 많은 노력을 했답니다.
저희가 결혼 리스트를 작성해 보니 웨딩홀, 스드메, 허니문, 예단, 예물, 예복, 신혼집, 가전가구 이렇게 큰 틀이 나왔는데 이 중에서 뭘 아낄지 고민했어요.
웨딩홀 준비
웨딩홀은 너무 사치스럽지 않고, 하객분들이 편하게 오셔서 식사하고 가는 곳이면 될 것 같아 평범하게 준비를 해야 했기에 크게 아낄 수 있는 부분은 없다는 생각을 했었어요. 물론 스드메도 나름 추억이 된다 생각했기에 어디서 아껴야 할지 감이 오지 않더라고요.
허니문 비용
허니문은 다행히 저희가 연애할 때 여행 적금을 들어놓은 게 있어서 그 적금으로 갈 수 있을 것 같았어요. 양가에서 도움을 주신 만큼 우리도 도리를 해야 한다고 생각을 했기에 예단과 예물은 빼지 않았고, 예복은 제가 남자친구에게 꼭 해주고 싶은 선물이라서 넣었답니다. 신혼집은 도움을 받아서 구했는데 안에 들어가는 가전가구는 미니멀하게 구매하기로 했어요.
결혼비용은 어디서 아끼지?
그럼 어디서 평균 결혼비용을 아껴야 하는지 감이 안 오더라고요. 이렇게 고민을 하던 순간에 우연히 한 웨딩 업체와 카톡 상담을 했는데 예식장이나 스드메 부분에서도 프로모션 등을 적용하면 예상 금액보다는 좀 절감해서 할 수 있겠다 생각이 들었답니다.
꼼꼼한 남자친구와 방문해서 저는 옆에서 듣기만 남자친구는 정말 열심히 상담을 하더라고요. 결혼 준비를 작년 가을부터 했으니까 넉넉하게 한 편이었는데 웨딩홀도 미리 예약하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이 많아서 빨리 결정하게 되었어요. 여기서도 조금은 비용을 아끼게 되었어요.
스드메 패키지 준비
그다음엔 스드메였는데 나름 특가 패키지가 많이 준비되어 있었어요. 이전에 알아봤던 곳은 너무 한정적이라서 둘러볼 만한 게 없어서 방문하지는 않았는데 저희가 방문했을 때는 원가 패키지라는 게 있어서 저흰 원가로 좋은 곳을 좀 저렴하게 결정할 수 있었습니다.
한복 대여비용
한복은 대여를 할까 맞출까 정말 고민 많이 했는데 부모님의 말씀을 따라서 한복은 대여하기로 했어요. 옛날만큼 요즘은 한복을 잘 입지도 않고, 명절에 한복을 입고 방문하거나 하지 않으니 당일 날만 빌리기로 했습니다. 구매 가격과 큰 차이는 없었지만 그래도 대여가 디자인도 이쁘고, 훨씬 저렴해서 이 부분도 마음에 들었어요.
조금이라도 결혼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서 다행이다 생각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