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튜디오 셀렉하고 와서 좀 스트레스 받아서 글 남겨봅니다. 저는 스드메 비용 280만원 냈어요, 업체 이름은 남기면 문제될까 봐 쓰지는 않겠습니다.

우선 스드메 비용 결제할 때도 스튜디오에 원본비 33만원은 내야 한다고 들었어요. 그리고 기본 구성은 20p 앨범으로 제공된다고 들었어요. 안내는 이 정도 들었고 추가금이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어느 정도 금액으로 든다는 얘기는 듣지 못했습니다.
촬영날 원본비 33만원 내는 것과 별개로 20p 앨범에 들어가는 수정본은 파일로 제공되지 않으니 파일을 원하면 11만원을 결제해야 하고, 또 이 수정 파일은 결혼식 후에 준다고 하셨더라고요. 그래서 모바일 청첩장용으로 5장 빨리 수령하고 싶으면 5만 5천원을 결제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셀렉 날 20p에 들어가는 사진이 가로는 2p씩 차지한다고 하더라고요? 결국 줄이고 줄여서 총 28p가 됐어요. 추가 1p당 3만 3천원이니 26만 4천원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액자는 정말 안 하고 싶었어요. 기본 액자에 있는 사진 빼서 다른 액자에 끼워야지 싶었는데, 일단 기본 액자가 정말 흉물스럽게 생겼더라고요. 옛날 스타크래프트 게임의 저그 종족이 생각나는 테두리였어요.
정말 도저히 가져갈 수도 없겠더라고요. 그래서 그냥 액자를 업그레이드해야 했는데 또 가격이 20만원에서 50만원이더라고요. 아니 이렇게 계속 금액이 추가되는 구조면 굳이 왜 처음부터 스드메 가격은 저렇게 비싼 건지 진짜 의문이네요.
드레스도 추가금 있고 메이크업도 얼리 스타트 비용, 머리 살짝 커트해도 추가 비용이 붙어요. 기본 금액이 저렴하면 말도 안 해요. 솔직히 스드메 숨겨진 비용 너무 비쌉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