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AI 글쓰기로 월 1000만 원 버는 건 거짓말인 이유


    처음 ChatGPT가 나왔을 때 세상이 난리가 났었죠, 이런 신세계가 있다니 하면서, 유튜버나, 마케팅 카페, 블로거들이 이게 처음 나왔을 때 “하루 1시간 투자하고 월 1,000만 원 벌기” 이런 식으로 어그로 끌면서 AI로 글 쓰는 방법, 돈 버는 방법, 이런 강의 팔아먹고, 전자책 팔아먹고, 자동으로 글 써준다니 너도나도 블로그로 돈 벌어보겠다고 초보 일반인들은 몇백만 원짜리 강의 듣고, 비싼 전자책 사고, 한때 붐이 엄청 불었었죠.

    AI로 쓴 글 포털사이트 구글, 네이버는 어떻게 생각할까?

    그런데, 구글, 네이버 포털사이트는 어? AI로 쓴 글들이 엄청 쏟아지네? 어떡하지? 하다가 결국은 AI로 쓴 글들은 죄다 누락시키는 방향으로 감. 뭔 말도 안 되는 글들이 엄청 쏟아지니까 검색 퀄리티도 엄청 낮아지니 할 수 없었겠죠. 지금도 강의팔이들은 그걸로 사기 쳐서 돈 땡기고, 유튜브 조회수 늘리고 이런 사람들이 많아요.

    초보들만 모르고 몇 달 해보다가 본인들이 쓴 글들로 돈이 안 벌리니 포기하고, 이런 게 계속 반복되고 있는 상황임. 로봇이 써 주는 글은 안 된다는 걸 알아야 되는데.

    AI로 원고 쓰고, 비디오 만들어주는 AI도 있는데, 이것도 너도나도 쉽게 유튜브 해서 돈 벌어보겠다고, 뛰어들면서, 유튜브 생태계가 엉망이 됨. 그래서 유튜브도 AI로 만들어진 영상은 거의 노출이 안 됨.



    돈 좀 벌 줄 알았더니, 해보니까 뭐 돈도 안 되고, AI 시장이 벌써 과도기임. 월 20달러 내는 유료 사용자도 처음보다 엄청 많이 줄어들고 있고.

    AI를 잘 쓰는 사람은 뭔가 만들어내는 작업을 하는 사람에게만 도움이 되는 것 같음. 예를 들면 코딩을 하는데 조금 더 쉽게 하고 싶을 때, 이미지를 만들어야 하는데, 저작권 없는 사진이나, 이미지가 필요할 사람들, 규모 있는 회사가 API로 고객 응대할 때, 이런 사람들만 AI로 효과를 보고 있음.


    자동 프로그램은 비추

    특히 자동 글쓰기 프로그램 파는 거 웬만하면 사지 마세요. 결국 망하는 길로 가는 겁니다. AI는 참고용으로만 자료를 보시는 게 제일 좋을 것 같다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